휴면계좌 통합조회 숨은 내 돈 찾는 방법
오래전에 계좌를 정리하면서 알게 된 휴면 계좌 통합 조회 서비스를 통해 약 30만 원 돈을 찾았었습니다.
설마, 남은 돈이 있을까 싶었는데 여기 저기 돈이 흩어져 있었네요.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란?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 등 관련 법률 규정에 의해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 찾아가지 않은 예금, 보험금, 환급금 등을 한 번에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16년도 기준 1.4 조원에 달하는 돈이 5년 이상 찾아가지 않고 있기 때문에 꼭 한번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휴면 계좌를 찾았을 때는 원금에 소정의 이자가 붙어서 지급됩니다. 휴면 예금 계좌의 경우 수시입출금 계좌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만약, 아주 오래된 50년 정도 수준의 휴면 계좌를 찾길 원하신다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이용 방법
휴면 계좌 통합 조회 서비스는 본인 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며 개인 정보는 통합 조회 이외에 그 어느 곳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1. 전국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 접속합니다.
2. 사이트에 접속 후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3. 휴면계좌 조회하기 영역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음 동의함을 모두 체크하고 공인인증 조회를 클릭합니다.
4. 계좌 통합 조회가 완료되면 활동성 계좌와 비활동성 계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활동성 계좌를 살린 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유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장 신규 발급과 같이 이용제한을 두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5. 비활동성 계좌에 남아 있는 금액은 온라인상으로 잔고 이전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가 가능합니다.